메뉴 건너뛰기

Korea Oracle User Group

Books

기술서적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1

명품관 2020.01.22 13:18 조회 수 : 545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1 -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및 SQL 튜닝을 위한 가이드북

20200122_131525.jpg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다.

 

1장. 인덱스 아키텍쳐
이 단원에서는 인덱스의 개념 및 구조, 종류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랜덤 액세스의 개념과 감소시키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튜닝의 첫 번째 단계인 인덱스의 개념에 대해서는 반드시 숙지해야 할 단원이다.

2장. 파티션 아키텍쳐
이 단원에서는 파티션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확인해 보고 각 파티션의 장단점과 파티션 테이블을 구성 및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다양한 파티션 종류 및 각각의 특성을 정확하게 인지하여야 현업에서도 적절한 곳에 최적의 파티션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3장. 인덱스 선정
이 단원에서는 인덱스 선정시 유의 사항과 최적의 인덱스를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튜닝 방법이므로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4장. 옵티마이저
이 단원에서는 실제 오라클에서 SQL을 입력 받았을 때 수행되는 절차 및 옵티마이저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5장. 실행계획 분석
이 단원에서는 실행계획을 해석하는 방법과 실행계획의 종류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실행계획은 튜닝을 하는 첫 번째 관문이므로 반드시 모든 개념을 숙지해야 할 것이다.

6장. 힌트와 실행계획 추출
이 단원에서는 힌트의 개념 및 사용 방법을 숙지하고, 실행계획을 추출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고 있다. 실행계획을 추출할 수 있어야 실행계획도 확인할 수 있고 튜닝도 가능하므로 실습 등을 통해 숙지하도록 하자.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