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Korea Oracle User Group

Books

기술서적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3

명품관 2020.01.22 13:24 조회 수 : 48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3 - 실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SQL 튜닝 가이드북

20200122_132320.jpg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장. 데이터 연결 형태의 선택
이 단원에서는 데이터 연결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데이터 연결 즉, 조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성능을 보장받을 수없다. 이렇기 때문에 데이터 연결의 규칙과 방법을 제대로 인지하고 작성해야 할 것이다.

2장. 정렬 작업의 최소화
이 단원에서는 정렬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다. 정렬은 데이터의 양에 따라 성능이 좌우되며 동일 작업을 수행하더라도 정렬 작업을 감소시킬 수 있다면 성능을 보장 받을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반드시 정렬 작업의 최소화 기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3장. 페이징 쿼리 최적화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데이터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화면 단위로 결과를 추출하기 위해 페이징 쿼리를 매우 많이 작성한다. 그러나 대부분 전체 범위 처리로 수행되어 성능을 보장받을 수 없는 SQL이 수행된다. 이는 페이징 쿼리의 최적화 기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 단원을 통해 페이징 쿼리를 어떻게 최적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4장. 동적 조건 SQL
많은 개수의 동적 조건을 가진 프로그램은 때론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다. 동적 조건 SQL은 한 개의 SQL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동적 조건 SQL은 조건마다 다른 SQL이 수행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SQL 최적화를 수행해야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다.

5장. 대사 SQL
배치 작업시에 주로 수행되는 대사 SQL은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된다. 대사작업시 주로 사용되는 OUTER 조인의 개념을 반드시 숙지하고 효율적인 대사 SQL 작성 방법을 이해하자.

6장. 순환 전개
업무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순환 전개를 이용한 SQL 작성이다. 순환전개는 다른 SQL과 다르게 실행계획도 다소 복잡하여 성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순환 전개 SQL 작성시에도 성능을 보장받을 수 있는 최적화 기법을 이해해야 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