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Korea Oracle User Group

Books

기술서적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2

명품관 2020.01.22 13:22 조회 수 : 507

Perfect 오라클 실전 튜닝 2 -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 및 SQL 튜닝을 위한 가이드북

20200122_132025.jpg

 

 

아래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장. 조인 방식
이 단원에서는 데이터를 연결하는 조인 방식인 중첩 루프 조인, 소트 머지 조인 및 해쉬 조인에 대해서 개념을 익히고 조인의 필요성 및 조인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자.

2장. 조인 형식
이 단원에서는 조인 방식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추출하는 조인 형식인 기본 조인, 아웃터 조인,
안티 조인, 카테시안 조인 및 세미 조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이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확인해 보자.

3장. IOT 아키텍쳐
인덱스와 테이블이 결합된 형태인 IOT(INDEX ORGANIZED TABLE)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테이블 객체의 하나이다. IOT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확인해 보고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 확인해 보자.

4장. 인덱스 튜닝
인덱스 튜닝은 운영 중인 시스템에 대해 최적화를 수행하는 방식 중에 하나이다. 인덱스 튜닝에 대한 절차를 상세히 확인해 보고 예제를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게끔 구성하였다.

5장. 성능을 고려한 DML
데이터의 INSERT, UPDATE 및 DELETE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이 동원된다. SQL 튜닝도 그 중 하나의 요소이다. 추가로 SQL 튜닝 외에 아키텍쳐적으로 DML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소에 대해서 확인해 보자.

6장. 클러스터 팩터(CLUSTER FACTOR) 최적화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데이터 집합이 같은 공간에 모여있다면 검색이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이렇게 모여 있는 데이터를 클러스터 팩터가 최적화되어 있다고 표현한다. 클러스터 팩터 최적화의 중요성과 최적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자.

7장. 병렬 프로세싱(PARALLEL PROCESSING)
병렬 프로세싱은 하나의 작업에 대해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기동시켜서 작업을 수행하는 아키텍쳐이다. 해당 아키텍쳐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시 시스템 자원을 많이 사용하면서 응답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병렬 프로세싱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 보자.

8장. 인라인 뷰
인라인 뷰는 FROM 절에 서술하는 SELECT 표현식으로 이를 활용하면 SQL 문을 절차적으로 표현하는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는 동일 데이터에 대한 반복 엑세스를 유발하며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 단원에서는 인라인 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자.

9장. 서브쿼리
서브쿼리는 SQL의 WHERE 조건에 서술되는 SELECT 표현식이다. 또한, 서브쿼리는 먼저 엑세스될 수도 있고 뒤에 엑세스될 수도 있다. 이번 단원에서는 서브쿼리에 대한 수행 방식과 최적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자.

10장. 스칼라 서브쿼리
스칼라 서브쿼리는 SELECT 절의 컬럼절에 서술하는 SELECT 표현식이다. 스칼라 서브쿼리는 단일 행만을 추출하며 함수와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 단원에서는 스칼라 서브쿼리의 성능 저하 요소에 대하여 확인해 보고 이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확인해 보자

위로